음악 전공 보컬이 되고 싶다면 해야할 일!!

음악을 전공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특히 보컬이 되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십니다. 어떻게 하면 보컬이 되고 노래를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신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사실 답없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과 함께 재능도 있어야 노래를 잘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타고난 재능과 함께 노력까지 더해진다면 훌륭한 보컬이 될 수 있으며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자신만의 음악을 가져야 합니다. 음악을 전공으로 하시려는 분들도 많으시고 보컬이 되기 위한 노력 많이들 하시는데 방향성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악 전공 보컬이 되고 싶다면 해야할 일!!

음악 전공 보컬이 되고 싶다면 해야할 일

좋은 음감

기본적으로 좋은 보컬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노래를 잘 하기 위한 방법으로 좋은 음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음치가 아니면 음감이 좋은 거라고 생각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자신의 노래를 녹음을 해보신다면 자신이 부른 노래의 음정이 틀리는 곳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래는 귀로 한다는 말이 있으며 실제로 자신의 노래를 녹음하고 예민하고 섬세한 귀로 들어보시고 연습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풍부한 감성

사랑의 슬픔과 아픔을 이야기 하는 노래를 부르는 경우에도 전혀 표현 안되는 사람들이 있으며 자신 스스로 경험하지 못한 사항을 표현하는 것은 그리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실 노래가 무미건조하게 들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것을 표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노래하는 사람은 직접, 혹은 간접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험을 노래하고 이야기 하는 것은 그만큼 진정성이 느껴지고 더 좋은 노래를 부를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리듬감

리듬감이 훌륭해야 합니다. 노래나 악기 연주를 잘 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좋은 리듬감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음악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며 음악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에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셈여림 입니다. 악기 연주도 마찬가지이며 악기마다 연주 테크닉이 다르지만 셈여림 만큼은 음악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테크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클래식의 경우 셈여림을 악보에 표기하고 있습니다. 셈여림은 리듬 안에서 이루어 지며 대중음악은 무척 다양한 리듬이 존재 하고 리듬감이 좋은 사람은 그만큼 셈여림이 자유롭고 다양하게 되며 그로 인해 감정표현은 더 풍성해 지는 것입니다. 리듬감이 좋은 사람은 노래를 잘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 사실 노래를 잘하기 힘들 다는 것 입니다.

스케일의 연습

노래를 잘 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케일 연습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노래를 부르려는 많은 분들이 노래를 들으면 알겠는데 실제로 부르려면 잘 안 되는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R&B인데 알앤비는 리듬앤 블루스란 장르이기 때문에 멜로디나 애드립이 블루스 스케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블루스 스케일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따라 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노래의 멜로디는 다양한 스케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마치 기타를 연주하는 사람이 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스케일 연습을 하듯이 보컬리스트의 경우에도 음의 움직임이 자유롭도록 스케일 연습이 돼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곡의 해석 능력

노래를 잘부르기 위한 방법으로 기본 곡의 해석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가수는 누구도 부르지 않은 곡에 생명을 불어 넣어야 합니다. 물론 작곡가가 곡의 이해를 위해서 곡의 설명과 주문을 하지만 해석능력이 부족해서 어떻게 노래를 불러야 할지 몰라 어려워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가수 오디션이나 입시, 뮤지컬 등 노래를 전문으로 하려는 사람의 경우라면 누구나 마찬가지 입니다. 가수와 다르게 기존의 곡을 부르겠지만 그 곡을 부른 가수와 똑같이 부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원곡을 부른 가수와 똑같이 부르는 것은 피해야 할 것 입니다.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려야 하며 곡의 해석 능력이 필요 합니다.

몸의 표현력

훌륭한 보컬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에서 목소리에서 노래를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피아니스트에게 피아노가 가장 중요한 악기인 것처럼 보컬리스트에게는 자신의 몸에서 노래를 가장 훌륭하게 표현해내야 합니다. 보컬리스트 자신이 낼 수 있는 음역 안에서 어떤 음이든 정확하고 안정감 있게 소리 낼 수 있는 바른 발성과 자유로운 강약과 바이브레이션의 조절및 소리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정확하고 음악과 어울리는 발음조절및 성대에 무리는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노래를 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요인들을 습득하게 되신다면 자신만의 목소리와 자신만의 보컬스타일을 갖게 되며 이 모든 게 훈련 되어있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음감이나 리듬감을 가지고 있어도 또 아무리 뛰어난 곡의 해석 능력이 있어도 누구나 노래를 잘 한다고 인정하는 보컬리스트가 되기 어렵습니다.

작곡, 작사 능력

노래는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 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써준 가사와 곡을 부르는 것과 나의 생각과 느낌 등을 담은 노래를 부르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진솔한 노래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물론 전문 작곡자가 써준 곡과 가사가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 것처럼 느껴지거나 상당한 공감이 되는 경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슴속에 하고 싶은 이야기를 노래를 통해 할 수 있다면 노래하는 사람이 상당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청중들에게 좀 더 진솔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그래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고 사랑받는 가수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음악 전공 보컬이 되고 싶다면 해야할 일 마무리

음악을 전공하고 훌륭한 보컬이 되고 싶다면 기술적으로 노래만 할 줄 알고 가슴속에 하고 싶은 이야기가 없으면 힘들어 집니다. 보컬리스트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감정이 풍부해야 하며 이를 노래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노래를 잘하기 위한 방법 실천 할 수 있는 것들이 결국 연습해야 하며 꾸준하고 열심히 연습하면 누구나 노래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음악을 전공하고 보컬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관련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캐치 해야 하며 꾸준한 연습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