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할 때 슬픈 음악을 듣게 된다면

누구나 우울 한 기분이 드는 경우들이 있으며 특히 누군가와 이별하는 경우에 상당한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예고없이 힘들고 어려운 일을 당한 사람들의 경우 슬픈 노래를 듣는 것으로 위로를 풀기도 합니다. 너무 힘들 때 슬픈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더 가라앉는 건 아닌지 혹은 상황이 어렵고 마음이 힘들면 오히려 신나는 음악을 들어야 하는 건 아닌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무심코 하는 행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힘들고 어려울 때 슬픈 음악을 듣는 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글에서 우울 할 때 슬픈 음악을 듣게 되는 경우 알아보겠습니다.

우울 할 때 슬픈 음악을 듣게 된다면

우울 할 때 슬픈 음악을 듣게 된다면

생각과 감정의 공유

슬픈 노래의 느린 템포와 낮은 음정은 혈압과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게 되면서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하지 않은 채 내면에 쌓아두면 혼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슬픈 노래를 들으면서 우리는 슬픔을 느끼는 사람이 자기 혼자만이 아니고, 누군가 자기 생각과 감정을 공유한다고 느끼게 되는 것 입니다.

관련글 : 인간이 음악을 좋아하는 이유

감정의 배출구

어떤 감정을 피한다고 해서 그 감정이 사라지지 않고 누구나 배출구가 필요하기 때문이기 때문 입니다. 또한 누구나 공감 가는 가사를 들으면서 이전에 말로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을 명확하게 보기 때문에 위안이 될 수 있습니다.

슬픈음악의 카타르시스

슬픈 음악은 고통스러운 감정에 접근하는 방법 중 위험이 낮으며 제한된 시간에 감정을 흘려보낼 수 있는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든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음악을 들으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을 앓을 때도 슬픈 음악을 듣게 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슬픈 음악을 선호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이 슬픈 음악을 선호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슬픈 음악과 곡조가 그들의 에너지 수준과 맞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우울증 치료에 약물 치료와 상담 외에 음악 치료를 추가하는 것이 우울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우울하지 않은 사람들이 슬픈 음악을 듣는 것으로는 슬픔 음악은 무감각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되며 비극적인 사건이 없는 사람들을 각성하게 하며 더 명확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도록 돕게 됩니다.

관련글 : 음악은 추억과 기억을 소환 하는 힘이 있습니다.

공감능력이 좋은 사람

공감 능력이 좋은 사람들이 슬픈 노래에 끌리게 되며 우울한 선율이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부분을 자극하게 됩니다. 슬픈 음악을 즐기는지를 보여주는 강력한 지표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공감하는 정도이기도 합니다. 슬픈 음악을 듣는 것이 정서에 좋을 수 있지만 기분을 떨어뜨리는 음악을 너무 많이 듣지는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분을 좋게 하는 음악과 감정을 표출하는 음악을 적당히 섞어 듣는 것이 바람직하게 정신건강에 유익합니다.

우울 할 때 슬픈 음악을 듣게 된다면 마무리

사람들은 주로 슬픈 음악을 듣는 동안 자기 내면의 슬픔과 마주하는 경험을 통해 슬픔을 받아들이는 심리적 용기를 얻게 되며 슬픔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슬픈 음악을 듣게 된다면 생물학적으로 상실과 고통에 대처하도록 돕는 프로락틴과 옥시토신과 같은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기도 합니다. 이런 두 호르몬은 마치 진통제처럼 고통을 잊게 해서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