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기원, 음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음악은 인류와 뗄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하루라도 음악 없이 살아가는 날이 없을 정도로 현재의 삶은 노래와 음악과 밀접하게 관련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노래를 하지 않는 민족 연주가 사라진 시대 음악이 존재하지 않는 나라는 없을 정도의 역사입니다. 음악은 인류 문명의 모든 단계에서 항상 함께 해왔으며 네안데르탈인이 만든 것으로 추정된 플룻이 프랑스에서 발견됐으며 정교하게 만들어진 악기의 연대를 추적해 보니 5만3천년 전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오래된 악기가 있다는 것은 인류와 음악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상황이라는 것 입니다. 인류 최초의 회화로 여겨지는 라스코 동굴벽화보다 두 배나 오래된 악기 입니다. 아래 글에서 음악의 기원과 음악의 시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악의 기원, 음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음악의 기원 음악의 시작 알아보겠습니다

인류의 음악 목적

그렇다면 음악은 인류의 사이에게 어떻게 시작된 것인지 살펴보시면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가설을 제시한 부분이 새들이 노래하는 것처럼 이성을 유혹하기 위해서라는 짝짓기 가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시 문화에서 새나 다른 동물들의 울음소리를 모방한 노래를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은 이 이론에 대한 반박의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새들은 짝을 찾는 시기가 아니어도 지저귀는 경우가 많고 짝을 찾을 때 노래를 안 하는 동물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동물들이 짝짓기를 위해서만 노래를 한다고 볼 수도 없으며 동물들의 노래는 단순히 본능에 기초한 생리적 반응이지만 인간의 음악은 다양한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 창조적 산물일 수 있습니다.

노래의 시작

노래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가에 대해서 완벽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역사 이전의 시대에도 노래는 있었을 것이며 인류가 부르기 시작한 초기의 노래는 아마도 원시적인 타악기의 반주에 별 의미가 없는 소리를 지르는 정도였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노래에는 노랫말이 필수적인 사항인데 원시시대에 언어의 불완전한 발달이 예상되고 있으며 그 때에는 노랫말도 무의미한 것으로 채워졌을 것으로 예상하기도 합니다. 노래를 부를 때 말소리가 아닌 곡조가 선행한다고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래의 기원

또한 이런 관점에서 음악의 기원을 살펴보신다면 감정이 흥분된 상태의 절규에서 노래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며 감정을 소리로 나타내려는 인간의 욕구에서 노래의 기원을 찾기도 합니다. 노동의 리듬과 공동작업의 맞춤소리에서 발전한 것이 노래라고 하기도 합니다. 음향에 의하여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기초적인 원시 악기를 사용하였으며 이런 악기의 음악이 좋게 들렸고 따라서 노래가 창조되기 시작하였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지금의 연구로서는 노래의 기원을 어느 한 가지로 직접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의 시작 자장가

과거 원시 농경 사회가 정착되기 시작하면서 남성들의 경우에는 음식과 땔감을 구하기 위해서 사냥을 하게 되며 여성들의 경우 가족을 보호하고 아이들을 돌보는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자녀들이 울고 떼쓰고 하는 것은 지금과 같을 것이며 아기를 달래고 감정을 교류하는 방식으로 음악이 시작되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런 주장에 따르면 인류 최초의 음악은 자장가 라고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먼거리와 소통 수단

또한 먼거리에 있는 사람과 어떤 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음악이 생겨났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먼거리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음악이 발생했다는 주장이 있는데 장거리 통신을 위해 북을 두드리는 것이 좋도 일종의 음악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멀리 있는 사람에게 큰 소리로 이야기 하게 되는 경우 해당 소리에는 노래처럼 음의 고저가 있으며 음악의 강약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런 음악이 결국 시작이었다는 것 입니다.

음악의 기원 음악의 시작 마무리 

인류의 생활과 음악을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으며 지금까지 음악을 통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전달하면서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표현해 왔습니다. 음악은 현재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인류는 음악이 어떻게 시작됐는가에 대해서 명확한 해답을 갖고 있진 않은 상황이며 인류의 역사가 계속되는 한 음악은 인류와 함께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