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진로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민하는 부분!!

음악을 진로로 계획하시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누군가는 새로운 학교를 진학하게 되며 음악을 진로로 생각하고 계신다면 어쩌면 인생의 새로운 터닝포인트가 되는 시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의 고민도 상당히 많은데 중학생 자녀들을 두고 계신 학부모님들께서 자녀의 음악에 관련한 진로 문제로 특히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사실 고등학교에서 음악으로 진로를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기에 주로 중학생시절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후에 성인이 된 이후에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을 것 으로 생각됩니다.

음악을 진로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민하는 부분!!

음악을 진로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민

음악으로 먹고 살기

사춘기 시절의 경우에는 대부분 많은 분들이 음악가를 동경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용음악과 진로에 대해서 음악으로 가질 수 있는 직업들과 방향에 관해서 학생들이 고민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음악보컬 해서 앞으로 먹고 살수 있겠는가 하는 이런 생각 말들 많이 듣게 되는 이야기들 입니다. 강사님들도 음악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음악을 처음 시작하거나 음악을 하는 도중에 한번쯤은 들어볼 수 있는 이야기 들입니다.

어렵지만 음악인의 다양한 기회

어쩌면 아직 기성세대 입장에서 저런 인식이 있는 것이 사실이며 먹고 살기 힘든것도 틀린말이 아닌게 돈 이라는 하나의 상황을 놓고 봤을 경우 정말 자리잡고 성공한 실력있는 뮤지션이 아니라면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경우들이 훨씬 많다는 것 입니다. 음악 이외에 직업들이 훨씬 더 수월하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치만 음악한다고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말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티비에 출연하고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성공한 아티스트, 자신의 음악을 하며 행복하게 돈을 버는 뮤지션이 되는 길은 정말 힘들고 가능성도 낮고 여러가지 상황들이 되어 줘야 하는데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시면 음악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상당히 많이 있고 실제로 다들 잘먹고 잘살고 있습니다.

작곡가, 가수

너무나 잘알려져 있는 직업 인기 있는 직업인데 특히 가수가 되거나 싱어송라이터, 혹은 성공한 작곡가의 경우는 대표적인 인기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음원을 내고 발매하는 과정이 예전과는 달리 상당히 간단하고 쉬운 작업이기도 한데 누구나 자신의 음악을 음원사이트에 발매하고 유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음악으로 성공을 거두는 경우는 거의 드물기 때문에 어렵다는 것 입니다. 티비틀면 나오는 가수들의 경우 엄청난 부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이분들도 같은 음악 하는 사람들입니다. 누구나 꿈꾸는 위치이며 많은 돈과 명예를 가질 수 있는 직업이며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그런 위치의 음악하는 사람들입니다. 물론 대부분이 피나는 연습과 타고난 재능을 바탕으로 실력은 기본이며 본인의 노력,재능, 외모, 좋은 회사, 좋은 동료, 사회적인 분위기 등등 여러가지 조건들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실용음악학원이나 개인레슨,음악교육자

음악 학원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미리부터 방향을 잡고 큰 성공을 거두는 분들도 계십니다. 자신이 음악을 잘하는 것과 음악을 잘 가르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음악을 가르침에 흥미를 느끼는 분들의 경우 더욱 더 좋은 레슨을 연구하고 경험을 쌓으며 음악 교육자로써 진로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훌륭한 제자를 키우는 것도 상당한 보람을 느끼게 될 수 있으며 재능 있는 학생들을 발굴하고 진심으로 음악을 가르치고 성장 시키는 역할도 음악인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가르치는 사람들

음악대학교수, 전문세션연주자, 음악강사,전문코러스 음악대학을 졸업 하시고 이후에 유학이나 대학원의 졸업을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여 교수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에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 경제적인 여건이 필요하기도 해서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또 적성에 맞고 시간적인 여유 그러고 취미에 맞는 경우에는 꾸준한 공부를 통해서 음악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는 것도 너무나 보람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st, 영화음악, 게임음악, 음악감독

음악을 직업으로 하는 다양한 업무들이 있으며 대중음악 만을 음악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어떻게 보면 일상에서 듣는 모든 소리는 누군가가 창작해내고 만들어낸 소리이며 이는 음악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bgm,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배경음악, 휴대폰 벨소리, cm송, 메신저 효과음 이런 부분들이 어느 음악가의 노력으로 창작된 음악들이며 저작권으로 상당한 수익을 거두고 있는 음악들입니다. 이런 음악들이 회사나 방송국에 소속 되어 있기도하며 혹은 프리랜서로 영화음악, 게임음악등등
영상음악쪽의 길을 걷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상당한 매력적인 분야이며 폭넓은 음악지식을 요구하며 사운드적인 측면도 고민해야 하지만 영상과의 조화를 생각해야하기에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어려운 분야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사, 공연기획자,방송음향

실용음악이나 클래식을 전공하시고도 음악의 조금은 다른 역할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음악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이후에 심리상담쪽에서 일을 하시기도 하고 공연을 해보다가 공연을 만드는일로 진로를 바꾸기도 합니다. 음향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좋은 연주, 좋은 음악이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사운드들을 다듬어줄 좋은 음향기술자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음악공연을 위해서 가수 외에도 주위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열심히 노력하는 수많은 관계자들이 있다는것 입니다. 음악을 하다가 음악치료사 공연기획자 방송음향 등으로 진로를 바꾸었을때 훨씬 더 적응을 잘하고 음악에 대한 지식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음악 방송계열취업

음악을 하면서 뗄 수 없는 엔터테인먼트에 취업하여 마케팅, 매니지먼트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거나 새로운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홍보, 제작, 기획을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음악 관련 멋진 스타를 배출해내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 입니다. 방송계열회사나 방송국에 취직해서 방송쪽의 일을 하기도 합니다.

​전문세션연주나 코러스

우리가 듣는 모든 음악들이나 노래 대중음악이던 영상음악이던 장르에 구분없이 수 많은 악기소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수의 라이브 콘서트나 앨범녹음에도 연주나 코러스가 필요하며 연주자나 코러스의 역량에 따라 음악자체의 질이 상당히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전문적으로 연주하고 공연하며 녹음을 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음악의 경우에도 무대의 중앙이 아닌 무대 뒤에서 연주를 하는 경우들이 많지만 역할마다 모두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악기회사취업, 악기수리기술자

음악을 전공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악기의 존재는 소중한 존재이며 자연스럽게 악기를 잘 다루게 되면 악기제작 이나 악기 수리에 대한 재능이 발굴되기도 합니다. 오랜세월 함께 성장한 악기에 대해서 잘알고 오랜 동안 같이 지내왔기 때문에 악기쪽으로 진로의 방향을 바꾸기도 합니다. 알고있는 악기회사들에 취업을 하기도 하며 악기수리에 대한 기술을 익혀 전문수리기술자로 일하기도 합니다. 섬세한 악기연주 만큼이나 악기수리 역시 섬세한 작업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충분히 전문성을 인정받을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진로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고민 마무리

음악이란 분야는 상당히 넓고 할일이 너무나 많은 분야 입니다. 매일 같이 음악을 듣고 드라마 영화 배경음악도 너무도 좋고 티비프로그램 가수들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시대 입니다. 음악의 분야를 넓게 본다면 많은 업종들이 함께 연결이 되어있는 분야가 많다보니 조금만 멀리 생각하고 바라본다면 음악을 배우고 진로를 결정하는 더 많은 미래들이 있습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유튜브를 통하여 가수나 작사작곡가로 성공하기도 하며 자신만의 창작을 통해서 음악교재를 제작하기도 하는등 음악으로 할 수 있는 분야는 점점 더 많아지고 넓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이 음악에 있다고 생각된다면 다양하게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