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장조와 단조의 차이

음악을 듣거나 부르거나 음악의 이해는 실제로 그렇게 쉬운게 아니라는 것 입니다. 장조와 단조의 차이에 대해서 어렵지만 또 이해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악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서 상당히 많이 달라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음악의 이해, 장조와 단조의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음악의 이해, 장조와 단조의 차이

음악의 이해, 장조와 단조의 차이

즐거운 음악

밝고 경쾌한 느낌의 노래를 듣거나 부르게 되는 경우 자신도 모르게 몸이 들썩거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기분도 좋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음악이라는 것 자체가 대부분 기분을 좋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즐거운 음악이라면 기분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나빠질 때도 있습니다. 아래 관련글 알아보시면 많은 참조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기분 나쁠때 슬픈 음악, 좋은 음악을 들으면

슬픈 느낌의 노래

그러나 어떤 노래의 경우 상당히 슬픈 느낌이 들 수도 있으며 그저 듣고만 있어도 코끝이 찡해 질 정도로 힘들고 슬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상한 감정이 드는 이유 이상한 음악도 아니고 아름다운 음악의 경우에도 슬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조와 단조의 차이

노래를 들으면서 슬픈 감정 혹은 기쁜 감정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이 들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음악의 장조와 단조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조의 경우 음악 대부분 밝고 즐거운 기분이 들게 됩니다. 단조의 음악은 대부분 마음을 가라앉히게 되며 슬픈 느낌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음악을 듣는 사람들의 마음도 음악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 것 입니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우울한 경우에도 노래를 통해서 기분을 좋아 지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우울 할 때 슬픈 음악을 듣게 된다면

장조의 곡

장조의 곡은 가락의 첫 음과 끝 음이 도 미 솔 가운데 한 음으로 시작하거나 끝나게 됩니다. 그러나 단조의 곡은 첫 음과 끝 음이 라 도 미 가운데 한 음으로 시작되거나 끝이 나며 일곱 번째 음이 반음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이름을 그대로 사용

사실 장조와 단조는 같은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단조도 장조의 계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으뜸음이 다를 뿐 입니다. 단조의 으뜸음은 장조 으뜸음의 3도 아래의 음이며 조성은 으뜸음의 음이름에 o단조를 붙여서 정해지게 됩니다.

노래를 연습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점차적으로 노래실력이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노래 연습으로 노래 잘하는 방법

음악의 이해, 장조와 단조의 차이 마무리

서양의 음악에 단조와 장조가 있듯이 우리 음악에도 장조와 비슷한 평조 단조와 비슷한 계면조가 있습니다. 평조는 편안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반면에 계면조는 슬프고 애절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5음계의 평조는 현재까지도 5음 음계로 유지되고 있으나 계면조는 3음 음계나 4음 음계의 계면조로 변하고 각 음들의 역할이 더커지게 되었습니다. 음악의 이해는 다양한 부분에서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게 상당히 중요한 사항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