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관람 지켜야 할 매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공연 문화에 대한 사항 많이 발전하고 제대로 지키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평소에 뮤지컬 공연을 즐기면서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은 다양한 공연을 즐기고 일상의 행복을 찾으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사항으로 다함께 즐기는 공연장에서의 에티켓을 잘 지켜야 할 것입니다. 아래 글에서 공연을 관람하시면서 매너 좋은 관객이 될 수 있는 에티켓을 알아 보겠습니다.

공연 관람 지켜야 할 매너 알아보겠습니다

공연 관람 지켜야 할 매너

사진 촬영

요즘 사진을 함부로 촬영하거나 소리를 내면서 촬영하는 경우 거의 없긴 합니다. 사진 촬영은 정말 아주 기본이며 매너를 떠나서 기본 예의 사항이기도 합니다. 뮤지컬이나 오케스트라 감상을 하면서 촬영 하는 것은 무대에 있는 연기자들이나 관객들 모두를 불편하게 하는 행동 입니다. 특히 사진촬영의 경우에는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문제도 발생하며 이후에 촬영이 허락 된 것에만 촬영이 임해 주시도록 해야 합니다.

옆 사람과 대화

사실 가장 흔한 상황이기도 하며 특히 옆 사람과의 대화를 하는 것은 흔한 경우라도 할 수도 있지만 매너에 어긋나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속삭임으로 인해서 공연에 집중 하지 못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공연 중에 대화를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공연 감상을 방해하는 행동이며 배우들의 연기 몰두에도 상당히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옆사람과의 대화는 잠시 접어두시고 공연을 관람하게 되는 시간에는 무대의 다양한 상황에 집중 해야 할 것 입니다.

휴대폰 매너

휴대폰이 없는 사람이 없고 수시로 문자 카톡 전화 등이 오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 쓰이게 되고 관람 중에도 버릇처럼 휴대폰을 꺼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연 중 휴대폰을 보시는 것은 불빛이 다른 사람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깜빡하는 불빛을 노출 하게 되며 관람객들도 싫어하게 되며 공연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조명을 어둡게 연출하는 대목에서 핸드폰 불빛이 나오게 되는 경우에 공연장 분위기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연 중에 핸드폰을 받는 것은 매너 없는 행동이며 자신을 위해 다른 관람객들이 공연을 즐기는 것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휴대폰을 무음으로 해 두거나 그냥 잠시 휴대폰을 꺼두셔야 합니다.

공연 중 가방 열지 않기

공연 중에 가방이나 손수건 물 안경 등의 소지품을 꺼내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가방을 뒤적거리게 된다면 다른 관객들의 신경을 쓰이게 하며 소음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람객 모두가 공연 중인 배우들의 연기, 음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심을 키워야 합니다. 자신만 공연을 관람하러 온것이 아니라 전체 객석의 사람들이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서 오신 분들입니다. 공연에서 매너를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앞 좌석 방해하지 않기

열심히 공연을 관람하고 있는 상황에 뒤에서 의자를 잡거나 발로 차게 되는 경우 공연관람에 집중도가 낮아지고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공연에 집중을 할 수 없으며 산만해져서 공연 관람 자체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뒷 사람의 배려 없는 행동에 기분이 나빠지게 됩니다. 공연장에 와서 입장료를 내고 공연을 즐기는 그 순간을 서로 방해하지 않도록 배려 해야 할 것 입니다. 신발을 벗고 앞에 있는 의자나 바지 팔걸이를 발에 올리는 행동도 주변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매우 조심해야 될 공연 매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연 관람 지각 하지 않기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서 기다리다가 공연 시작 후에 입장 하는 관객들이 있습니다. 음악 공연 하는 도중에 본인의 자리를 찾아서 관객의 객석에 들어가는 행동은 다른 관객들의 시야를 가리게 됩니다. 배우들 역시도 늦게 오는 관객이 신경을 쓰이게 되면서 연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공연 중에 관객의 출입을 제한 하는 공연장도 많고 시간내 공연을 관람하러 간 만큼 미리 공연장에 들어가 관람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섭취 조심

공연장에 음식물을 드시게 되는 경우 냄새가 심한 음식물은 조심해야 할 것 입니다. 자신은 먹기 좋을지 몰라도 다른 사람들은 냄새 때문에 공연 관람을 하기에 힘듭니다. 음식 냄새의 경우에도 공연관람의 상당한 방해가 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공연 관람에 방해가 되는 행동들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박수쳐 주기

열심히 노력을 하고 공부를 해서 공연을 준비 해서 무대에 오른 배우들에게 힘찬 박수는 큰 힘이 됩니다. 공연이 모두 끝났을 때 본인이 즐긴 만큼 박수로 표현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박수를 쳐야 할 때가 있고 말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클래식 콘서트의 경우 악장과 악장 사이에는 박수를 치는 것이 아닙니다. 피아노 나 바이올린 등 독주 곡을 공연하는 경우 악기에서 손을 떠났을 때가 박수를 칠 타이밍 입니다. 이렇게 박수를 치는 부분도 세심하게 알아야 하고 공부해야 될 사항 입니다.

공연 관람 지켜야 할 매너 마무리

공연의 관람에 있어서 몰라서 못 했던 부분 서로를 배려 할 수 있는 공연장 매너 공연 문화의 경우에는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것인 만큼 작은 부분에서도 배려가 필요합니다.

특히 공연장 매너는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이며 자신의 품격을 높이는 부분 이므로 꾸준히 스스로의 에티켓 매너를 지켜야 하는 것이므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 매너를 지키는 것은 중요한 사항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