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목소리 내는 법, 목소리 훈련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목소리의 경우에는 첫인상에서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목소리는 또렷하면서도 그윽하고 안정감을 주는 목소리가 듣기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듣기 좋은 목소리의 경우에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목소리 훈련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경우까지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 가능한 사항이기도 합니다. 특히 대화 내용과는 별 상관없이 해당 소리만 들어도 즐거울 정도의 좋은 목소리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 입니다. 완벽한 발성이나 억양과 발음으로 교정하려고 한다면 상당한 시일이 걸리겠지만 상당히 아름다운 소리를 만드는 것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도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좋은 목소리 내는 방법이나 목소리 훈련의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목소리 내는 법, 목소리 훈련 방법

좋은 목소리 내는 법, 목소리 훈련 방법

명료하게 말하기

좋은 목소리를 내는 방법으로 꾸준한 연습이 중요한데 완벽한 목소리를 만들고 싶은 경우 먼저 말하는 단어 하나 하나에 주목하시고 완전하고 정확하게 발음해야 하는데 말할 때 입을 벌리고 입술에는 힘을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혀와 치아가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어떤 경우에 혀가 짧은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습관도 연습을 통해서 없앨 수 있습니다. 처음 연습에는 어색하겠지만 지속적으로 정확하게 발음하려고 노력하시게 된다면 자연스러운 목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복식 호흡 방법

배우나 가수의 호흡법을 연습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코로 숨을 깊이 들이 쉬는 것이 좋고 입으로 천천히 뱉으면서 말하는 식으로 연습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말할 때 발성기관의 진동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목소리가 또렷해지고 무게감을 갖게 되는 방법 입니다. 호흡 방법은 목소리를 좋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크게 말하라

말을 할 때 크게 말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말하는 것이 중요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에 속삭이듯 말하거나 중얼거린다든지 고개를 숙이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의 소리에 묻혀버리거나 무시되기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소리를 지르라는 것은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목소리 크기를 다양하게 조절해야 할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얘기할 때 목소리가 들리게 하려면 크게 해야 할 것 입니다.

거품 만들기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경우에 입김을 불어 넣어 거품을 만드는 장난을 해본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 의미 없어 보이는 이런 행동들은 성대의 긴장을 풀어 목소리를 새로이 조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쉰 목소리가 삐져 나오는 걸 방지하고 힘있는 발성을 도와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말을 할 때 상대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천천히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빨리 말하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며 말이 너무 빠르면 듣는 사람들이 따라가기도 어렵고 내용을 이해하기도 힘든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소리 훈련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속도의 말하기

말을 할 때 단어들을 보다 천천히 말하는 것이 중요하며 문장들 사이에 잠깐 쉬면서 이야기를 하게 되면 말하려는 내용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말하면서 숨을 고를 기회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천천히 말해서도 안되고 너무 느리게 말을 하게 되면 단조롭게 들리기 때문에 듣는 사람들이 참지 못하고 듣기를 중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속도의 말하기는 1분에 120-160 단어를 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연설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속도를 다양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을 할 때 천천히 말하는 경우 중요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으며 빠르게 말하면 열정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품과 한숨

말을 하게 될 때 특히 한숨을 쉬듯 숨을 내쉬며 발성하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소리를 묵직하게 깔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긴 하품 끄트머리에 하는 발성 연습도 마찬가지 입니다. 말할 때 마다 한숨을 쉬거나 하품하는 게 아니라, 그 느낌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게 핵심이다. 목구멍(연구개)은 열고, 혀뿌리는 낮춰 단단한 목소리를 낼 수 있다.

깊은 숨을 연습하라

좋은 목소리를 내는 방법으로는 풍부한 성량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깊게 숨쉬는 것이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을할 때 빠르고 얕게 숨을 쉬기 때문에 부자연스럽거나 콧소리가 나게 될 수 있습니다. 호흡은 가슴이 아니라 횡경막에서부터 해야 합니다. 주먹을 맨 아래 갈비뼈 바로 아래에 배 위에 올려 놓게 된다면 제대로 호흡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배가 불룩해져야 할 것이며 호흡을 할 때마다 어깨가 오르내리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공기가 배를 채우도록 깊게 들이마시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5초 동안 깊은 숨을 들이마신 다음 5초 동안 내쉬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숨쉬는 방법이 익숙해지게 된다면 일상생활에서 말할 때에 적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목소리 녹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 듣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지만 훈련을 위해서는 녹음하는 것이 좋은데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으면 잘못된 발음이나 속도 또는 피치 문제 등 평소에 알지 못했던 결점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화기에 녹음기능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녹음해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비디오는 말 할 때의 자세나 시선및 입의 움직임 등을 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좋은 목소리 내는 법, 목소리 훈련 방법 마무리

좋은 목소리를 내는 데는 바른 자세가 필수적이며 자세를 교정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말을 할 때 어깨에 힘을 빼고 말을 하게 된다면 톤이 부드러워지고 보다 친근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발성에 앞서 성대 등을 워밍업하는 방법이며 특히 숨을 크게 들이쉬고 서서히 끝까지 뱉는 동안 허밍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목소리의 톤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신의 목소리가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다고 해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 높은 소리부터 낮은 소리까지의 범주 안에 있는 모든 소리들은 대부분 알아들을 수 있으며 성대가 소리를 낼 때는 가슴, 등, 목, 그리고 머리가 울리는 느낌이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이런 울림이 공명을 만들어 풍성하고 좋은 목소리를 내게 하는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